기사인성교육자료

기사인성교육자료

2020 - 04 : 빙판길 교통사고 예방 ; 블랙아이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주)한남관광개발
작성일20-01-29 13:37 조회52회 댓글0건

본문


1) 블랙아이스란?

◎ 겨울철 도로 도로 특유의 노면 살얼음.

◎ 노면에 얇게 낀 살얼음은 오고가는 자동차들 때문에 조금씩 녹아 습한 상태로 변하는데, 이것이 도로 표면의 흙먼지, 자동차 매연 등과 어우러져 도로 표면을 뒤덮어 육안으로는 도로 표면과 구별하기 어려운 상태가 된다. 이렇게 변한 노면의 살얼음을 흔히 블랙아이스라고 부른다.

​2) 블랙아이스 특징

◎ 성상이 눈 조각 또는 얼음이나 습한 상태지만, 색깔은 아스팔트와 같아 눈이나 얼음처럼 보이지 않는다.

​3) 블랙아이스 사고사례

◎ 2019년 12월 14일 새벽 대형 교통사고가 상주~영천 고속도로로 잇따라 발생해 7명이 사망하고 30명이 부상을 당했으며 상·하행선에서 각각 차량 20여대가 크고 작은 피해를 입었다.

◎ 사고 원인 : 사고 지점의 노면은 블랙아이스로 뒤덮힌 상태였으나 이곳을 지나는 자동차 운전자들이 보기에 노면이 얼어있는 것으로 보이지 않아 빙판길 운행에 필요한 주의 의무를 게을리 한 것이 사고 원인이 됐다.​

​4) 블랙아이스 올바른 대처법

◎ 감속 운전 하라

 - 혹시라도 주행 중 차량이 미끄러져 회전하면 회전 방향으로 핸들을 유지해 회전량을 조금이라도 줄여야 한다.

 - 가속 패달을 밟지 않은 상태에서 과도하게 핸들을 조작하지 않고 천천히 정차해야 합니다.

◎ 안전거리를 유지하라

  - 평상 시 운전에도 안전거리가 필요하지만 노면상태가​ 결빙 또는 결빙에 버금가는 수준의 블랙 아이스 현상을 보일 경우 안전거리 유지는 꼭 필요한 생명선이 된다.

◎ 일기 조건을 수시로 확인하라​

  - 평소 다니던 도로라 해도 이 계절 영하의 추위 속에 도로 상황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교통사고를 최대한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전자는 출발 전 운행 전구간의 일기조건 즉 기온의 변화와 노면 상태에 대한 점검을 필수적으로 이행해야 한다.

  - 일기 조건이란 수시로 변할 수 있으므로 갑자기 발생하는 기상 상황을 전용 SNS 등을 통해 수시로, 또 신속하게, 빈틈없이 운전자에게 전달 해 안전운행에 차질이 빚어지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